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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효과

상태효과란 대상에게 이롭거나 해로운 효과를 주는 효과를 말합니다.

능력치를 상승/감소 시키거나, 기절, 감전 등의 상태이상, 주기마다 피해를 입는 도트 대미지, 특수하게 은신, 변신도 상태효과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1. 버프와 디버프


상태효과를 흔히 버프 혹은 디버프로 부르기도 합니다.

버프는 이로운 효과를 의미하며, 디버프는 해로운 효과를 의미합니다.

버프와 디버프의 종류

버프/디버프의 종류에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버프,디버프와 능력치를 상승,감소 시키는 버프/디버프가 있습니다.

종류

분류

설명

비고

특수 기능

버프

힐, 무적, 보호막, 마나회복, 피격이상 면역, 상태이상 면역, 채집 캐스팅 증가, 은신, 변신 등이 있습니다.

 

디버프

상태이상(동결, 석화, 수면, 기절 등), 도트 대미지(중독, 출혈, 화상 등)이 있습니다.

 

능력치

버프/디버프

ㆍ 전투 능력치

이동속도, 공격속도, 공격력, 방어력(물리, 마법), 치명타 적중률, 치명타 대미지, 최대 생명력, 받는 피해 등

ㆍ 일반 능력치

골드 드랍율, 아이템 드랍율, 경험치 획득율, 항해 속도 등

 

 

버프 및 디버프 아이콘 위치

캐릭터의 버프는 왼쪽에 디버프는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중첩

동일한 버프, 디버프를 또 받게 되면 중첩됩니다.

중첩되면 중첩 시 마다 효과가 강해집니다.

능력치 효과의 합산 룰

동일한 능력치의 버프가 여러 개 생기면 기본적으로 합산하여 계산된 값을 적용받게 됩니다.

일부 능력치의 경우에는 가장 높은(음수의 경우 가장 낮은)값이 적용됩니다.

2. 상태이상


상태이상은 행동이 불가능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상태이상의 종류

버프/디버프의 종류에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버프,디버프와 능력치를 상승,감소 시키는 버프/디버프가 있습니다.

종류

효과

추가효과

비고

기절

행동불가

없음

 

석화

행동불가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감소

 

동결

행동불가

없음

 

공포

행동불가

치명타 저항률 감소

 

지진

행동불가

경직 공격을 맞으면 넘어짐

 

해충

행동불가

1초 마다 물리 피해

 

수면

행동불가

공격을 받으면 깨어남

 

감금

행동불가

공격을 받으면 풀려남

 

3. 면역


면역이란 상태효과와 피격이상의 효과를 받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면역은 크게 상태효과와 피격이상 면역으로 나뉩니다.

상태효과 면역

상태이상과 디버프에 대한 면역이 있습니다.

디버프는 도트류와 속도관련 면역이 존재합니다.

상태효과 면역은 캐릭터 정보 > 상세정보창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피격이상 면역

피격이상 면역은 피격이상과 경직 공격에 대해 면역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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