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C와 상호 교류할 때 소모되는 포인트로 가문 공유 방식입니다.
주로 마을 주민들과 친해지거나 특정 지식을 배울 때 사용됩니다.
또한, 기운을 사용해 원거리에서 기술교관에게 이동하지 않고도 기술을 습득하거나,
다른 마을의 무역품 시세를 알아보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원거리에서 이용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운은 접속 중일 때 3분에 1씩 자연 회복되며, 로그아웃 시 시간 당 1씩 회복됩니다.
따라서 소모한 기운을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서는 검은사막에 머무르고 있어야 합니다.
주거지에 설치한 침대에 누워있을 경우 회복 속도는 2배로 향상됩니다.
이외, 기운 강장제 등의 특정 아이템을 사용해서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포인트는 30에서 시작해 하나의 지식 주제를 완성할 때마다 늘어납니다.
기운 최대치를 늘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한 마을의 상인들과 모두 대화해 보는 것입니다.
▲ 지식을 얻을 때도 기운이 필요합니다.
기운사용처
• 이야기 교류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콘텐츠로 성공 시 친밀도가 오릅니다.
이야기 교류를 진행할 수 있는 NPC는 정해져 있으며, NPC 관심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면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이야기 교류에 필요한 기운은 처음에는 '2'지만, 친밀도가 오를수록 요구 기운 수치가 점차 늘어납니다.
• 손인사
NPC에게 다가가 상호작용 창이 떴을 때 손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손인사를 하며 NPC에 친밀감을 표시합니다.
기운 소모 수치는 '3'이며, 친밀도 역시 '3'만큼 오릅니다.
• 훔치기
일정 레벨 이상일 경우 NPC의 뒤로 다가가면 훔치기 아이콘이 활성화됩니다.
기운을 '12' 소비해 훔치기를 시도하면 NPC의 소지품을 훔쳐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패 시 해당 NPC는 크게 실망하여 친밀도가 대폭으로 깎이며 성향도 감소합니다.
• NPC에게 지식 배우기
NPC 중에는 특수한 지식을 알려주는 이들이 있습니다.
지식 별로 정해진 기운을 소모해야만 배울 수 있습니다.
• 방어의 증표 반납
방어의 증표는 일정 수 반납하면 공헌도를 올려주는 아이템으로
특정 몬스터를 처치해야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반납에는 '3'의 기운이 소모됩니다.
• 월드 채팅
접속해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대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월드 채팅을 할 때마다 기운이 '1'씩 소모됩니다.
• 원격 기술 배우기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그 자리에서 즉시 기술을 배우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운 수치가 충분하다면 새로운 기술을 배우러 굳이 마을까지 가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그 자리에서 기술 창을 열어 배우면 그만입니다. 이때 소모되는 기운은 기술당 '3'입니다.
• 채집
낚시를 제외한 모든 채집 활동에도 기운이 소모됩니다. 요구 수치는 행위당 '1'씩입니다.
• 흥정 게임
무역 NPC와 흥정 게임 진행 시 기운이 '5'씩 소모됩니다.
• 일꾼 계약
작업감독관에게 일꾼 계약 및 다른 일꾼 보기 진행 시 기운이 소모됩니다.
• 무역시세 확인
월드맵에서 무역시세를 확인할 때 기운이 소모됩니다.
• 거점 투자
기운을 거점에 투자하여 거점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거점 레벨이 상승하면 해당 지역의 몬스터로부터 더 좋은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최대 기운 수치 확장
일부 의뢰는 보상으로 기운을 1~3 만큼 회복시켜 줍니다.
기운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최대 기운 수치가 높을수록 편리합니다.
만약 최대 기운 수치가 10이라면 기운을 모두 소모하더라도 30분 후면 기운이 모두 찹니다.
이때 바로 기운을 소모해주지 않는다면 이후 기운을 소모할 때까지의 시간만큼 손해를 보는 셈입니다.
하지만 최대 기운 수치가 20이라면 한 시간, 40이라면 두 시간 동안은 기운을 소모해주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따라서 사용 용도가 많은 기운인 만큼 최대 수치를 늘려주는 게 좋습니다.
최대 기운 수치는 지식의 카테고리를 완성해야만 늘어납니다.
모든 지식이 기운을 올려주는 게 아니니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지식 카테고리가 기운 최대 수치를 늘려주는지는 지식창(H)을 눌러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식 카테고리를 완성하면 최대 기운 수치가 증가합니다.
'기운작'이 뭐예요?
기운은 매우 유용한 자원이다.
생활 콘텐츠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채집부터 NPC와 친밀도를 쌓는 이야기 교류,
사냥터의 아이템 드롭률을 올려주는 거점 투자,
고급 아이템의 샘물인 비밀 상점 등 값지고 다양한 곳에 쓰인다.
그러나 처음 <검은사막>을 시작한 모험가에게 주어지는 기운 최대치는 30.
이 기운으로는 채집도 얼마 할 수 없고, NPC와 이야기 교류를 하더라도 금방 바닥을 보인다.
거점 투자는 2레벨까지 도달할 수도 없다.
물론 기운은 3분당 1씩 자동으로 생성되므로, 차오르길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할 수 있지만,
한 번에 기운 50이 필요한 비밀 상점은 한 차례도 열어볼 수 없다.
그래서 초보들이 뭐부터 해야 하는지 물어볼 때 검은사막 고수들은 으레 ‘기운작’을 추천하곤 한다.
기운작이란 여러 행위를 통해 최대 기운을 확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지식과 관련이 있으며 지형이나 인물을 만나거나 몬스터를 사냥하고 의뢰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지식(H)창을 열어 보면, 다양한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다.
주제별로 나뉜 카테고리 목록을 일정 수 이상 채우면 최대 기운이 확장된다.
대부분 목록의 2/3 이상을 채우면 얻을 수 있어서
지식을 모두 모으는 것이 아닌, '기운작'을 위해서만 달린다면, 지식 수집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 지식창(단축키: H)을 보면서 지식을 하나씩 채워가는 것도 큰 즐거움 중 하나다
섬 지식 모으기
기운을 올리는 방법 중 가장 쉬운 것 중 하나는 인물(NPC)과 지형 지식이다.
대부분의 NPC는 만나기만 해도,
지형은 의뢰를 수행하며 검은 사막 세계를 돌아다니기만 해도 쉽게 얻을 수 있어서
게임을 하다 보면 지식이 자연스레 모이곤 한다.
그러나 마음먹고 돌아다니지 않으면 얻을 수 없는 것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기운 노다지라 할 만한 곳이 바로 섬이다.
섬 지역은 모험가가 낚시를 하지 않는 이상 특별히 들를 일이 없는 공간이다.
그래서 낚시 의뢰가 아닌 사냥이나 생활, 무역 의뢰를 중심으로 플레이하다 보면
바다 쪽 지도들이 안 밝혀져 있곤 하다.
이때 기운 최대량을 확장하고 싶다면 당장 배를 한 척 준비하자.
어선은 비싸서 구매하기 어렵다면 나룻배로도 충분하다.
뗏목은 속도가 매우 느리지만, 나룻배를 구할 여력이 없다면 뗏목을 사용해도 좋다.
혹은 ‘텀벙텀벙 낚시복 세트’를 구비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배 혹은 텀벙텀벙 낚시복이 준비됐다면 바로 바다로 떠나자.
벨리아, 에페리아 등 어디에서 출발해도 좋다.
방법은 간단하다. 항해 혹은 수영 중 마주치는 섬이란 모든 섬에 들러 지형 지식을 얻고,
섬의 거점 관리자를 찾아 말을 걸어 인물 지식을 획득하면 된다.
이것만으로도 30~40 정도의 기운 최대량을 쉽게 확장할 수 있다.
▲ 벨리아 마을 북쪽 크고 작은 섬들. 저기만 돌아도 얻는 최대 기운이 어마어마하다
인물/지형 지식 모으기
섬을 모두 찾았다면, 다음으로 눈을 돌려볼 곳은 마을이다.
대부분의 NPC가 마을 내부에 거주하고 있지만, 몇몇 NPC는 길을 돌아다닌다거나,
지식을 얻는 데 조건이 걸려 있어 지식을 획득하기 쉽지 않은 NPC도 있다.
빠르게 기운을 올리는 것이 목적이라면,
기운에 필요한 만큼의 지식만 획득하고 다른 마을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팁이라고 한다면, 지형과 인물 지식을 습득하려고 할 땐 먼저 지형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좋다.
지형을 밝히고 나서 맵(M)을 열어 거점에 마우스 우클릭 하면 거점 관리자 위치가 안내되므로
NPC를 찾아 헤맬 일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또한, 지형 지식을 찾기 어려워서 포기하기 직전이라면, 근처 마을 NPC와 대화해 보자.
NPC와 친밀도를 올리면 발품 팔지 않아도 종종 지형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물론 많은 노력이 필요하므로, 최후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왼쪽 사진이 NPC (발견) 지식을 얻을 수 없는 상태.
가운데 사진은 말을 걸었을 때 ‘힌트’를 주는 장면. 저 노란색 글씨 NPC를 만나고 오라는 뜻이다.
만나고 오면 오른쪽 사진처럼 NPC 이름 위에 느낌표(!)가 뜨는데,
저 상황은 비로소 해당 NPC(라이아노 피에트로)의 지식을 얻을 수 있음을 뜻한다.
이런 식으로 진행해 나가면 된다.
◈ TIP 추가로 알면 좋은 NPC 지식
- 벨리아의 외지인 라니와 키나는 떠돌이 잡화상이다. 벨리아 마을 근처 마을 농장을 살펴 보자. 가르닐은 타크로스 근처의 건물 내부에 있다.
- 하이델의 상류층 크루시오 도몬가트는 카롤린과 친밀도를 201 이상 올리거나, 자렛과의 친밀도 501 이상, 혹은 메인 의뢰 진행 중 자연스레 대화할 수 있다.
- 칼페온 도시의 상류층 헤르만 페레시오를 만나려면 기사단장 발크스와 친밀도 500을 쌓고 테오필르 바시안과 친밀도 500을 쌓아야 한다.
- 엘리언교와 델페 기사단원 레하드 모테논 지식을 획득하려면 헤르만 페레시오와 대화할 수 있어야 하며, 비파체와 친밀도를 301까지 쌓아야 하고, 레오나의 의뢰를 수행해야 한다.
- 케플란의 사람들 마르코 파우스트는 케플란에서 수행하는 연속 의뢰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게 된다. 티나는 피오리와 친밀도를 201 이상 쌓아야 한다.
- 돌부리 해안의 사람들 바비오를 제외한 모든 NPC의 지식을 습득해야 바비오와 대화할 수 있다. 포리오, 라트로, 포리오 수색대장, 포리오 행동대장은 사르마 기지에 모여 있다.
|
생태 지식 모으기
먼저 지식 창(H)을 열고 ‘생태’ 카테고리를 확인해 보자.
지금까지 모험가가 얻은 몬스터 지식이 그곳에 모두 정리되어 있을 것이다.
카테고리를 펼쳐 보자. '기운 2/2 증가'라고 표시된 카테고리는
해당 카테고리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은 모두 얻은 상태이므로 살펴볼 필요가 없다.
그러니 '기운 0/2 증가' 혹은 '기운 1/2 증가'라고 표시된 목록을 찾아보자.
이 목록들엔 '??????' 혹은 '?????????'처럼 물음표 더미가 자신의 정체를 밝혀내 주길 기다리고 있다.
해당 사냥터로 이동해서 보이는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자.
의상 중 '안경'이 있다면 몬스터 처치 시 지식을 획득할 확률이 상승해서
좀 더 편해지긴 하지만, 필수는 아니다.
◈ TIP
멧돼지 처치 후 가죽을 채취하거나 돌멘게를 처치 후 광석을 캐는 등 채집 활동에서도 몬스터의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발레노스 § 동물형 : 큰뿔머리 도마뱀은 70분 내외로 리스폰되는 정예 몬스터다. § 곤충형 : 거미는 글리시 마을 엘라와 친밀도 251에 획득 가능. 거미줄은 글리시 마을 아마란토와 친밀도 201에 획득 가능 § 콕스 해적단 : 지식을 모으려면 55레벨 이상에 일정 장비 수준이 갖춰져야 한다. - 세렌디아 § 산적 : 가시나무 벼락틀, 통나무 벼락틀은 나를 공격하기 전에 처치해야 한다. § 임프족 : 강력한 제단 임프 전사는 70분 내외로 리스폰되는 정예 몬스터다. § 포건족 : 늪지 포건 전사는 70분 내외로 리스폰되는 정예 몬스터다. § 나가족 : 잠복 중인 나가는 하이델 마을 근처 다리 밑 두 군데에서 출현(*사진 참조)한다. § 붉은 오크족 : 붉은 오크 거대 제단은 감시탑 근처에 있는 한 채가 전부다. § 광신도 : 음흉한 광신도는 게임시간으로 밤에 데르닐 농장에 출현하며, 데르닐 농장 카를로 데로즈와 친밀도 31에 수행하는 [음흉한 광신도] 의뢰 보상으로 획득한다. § 크자카 : 부패의 군주 크자카는 세렌디아 신전 하콘과 친밀도 50에 대화로 획득. - 칼페온 § 카이아 호수 : 소금쟁이와 해파리는 연습용 화승총을 대여해서 수렵으로 획득
|
모험일지/학문 지식 모으기
지형/인물과 생태 지식을 어느 정도 습득하였다면, 이제 모험 일지와 학문으로 눈을 돌려 볼 차례다.
모험 일지와 학문은 올비아 마을에서 처음 만나는 흑정령과 함께 검은사막 세계를 여행하며
수많은 NPC를 만나 대화하고 의뢰를 수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채울 수 있지만,
많은 수의 지식이 검은사막 세계 곳곳에 숨겨져 있다.
숨겨진 지식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찾아내야 한다.
의뢰
흑정령이 이끄는 대로 따라가지 않고, 마음 내키는 대로 NPC를 만나고 의뢰를 수행하다 보면
많은 모험 일지가 기다리고 있다.
말 그대로 모험가의 모험가를 기록한 일지가 남는 셈이다.
▲ 이렇게 의뢰를 완료하면 간혹 지식을 얻을 수 있다.
NPC와 대화
검은사막 내엔 수많은 NPC들이 저마다의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다.
길 가다 처음 만나는 NPC를 발견한다면 일단 말을 걸어 보자.
그리고 화면 왼쪽 아래의 친밀도 부분을 살펴보면 이 NPC와 친해지면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는지 알 수 있다.
친밀도를 올리는 과정이 간혹 힘들 수도 있으나, 이야기를 듣고 더불어 지식에 최대 기운까지 생각하면
즐거움이 될 수 있으니 꼼꼼하게 챙기는 것도 나쁘지 않다.
▲ 친밀도 300 이상에 ‘고블린의 특성’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다.
오브젝트와 대화
석상, 책장 등이 보인다면 일단 가까이 다가가 보자.
말을 걸 수 있다면 일단 걸어 보자.
수많은 모험일지와 학문 지식들이 모험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몇몇 NPC는 친밀도 게임에서 특정 학문 지식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학문 지식 수집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 월드 곳곳에 오브젝트를 살펴보면 간혹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TIP
주제 하나에 기운 최대치 7 늘려주는 [칼페온과 발키리]를 소개한다. 하나의 주제에 43개나 되는 지식이 있어 획득하기 어려워 보이지만, 대부분 칼페온 신성 대학 내부 도서관에서 책을 읽어 획득할 수 있어 모으기 쉬운 모험일지 중 하나다.
하지만, 이 중 하나인 ‘앨리언님과 나눈 이야기’ 지식을 획득하려면 칼페온 신성 대학의 삿 안노리사 로지로부터 ‘엘리언님과 나눈 이야기’ 의뢰를 받아 진행해야 한다. (이 의뢰는 볼커 바시안에게 받는 ‘볼커의 우상’ 의뢰를 완료한 후에 진행할 수 있다)
이처럼 모험 일지와 학문 지식을 얻으려면 NPC와 대화만 하고 다닌다거나 무작정 의뢰만 수행하는 등 하나의 활동에 몰두하는 것보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식을 수집하는 것이 좋다. |
사실 ‘기운작’이나 ‘지식작’에 너무 매달리면 피곤할 수도 있다.
캐릭터를 성장하면서 의뢰나 사냥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최대 기운이 올라가니 우선 거기에 만족하고,
50Lv 이후 천천히 하나하나씩 지식을 채워가는 것을 추천한다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은사막 50이후 퀘스트 (0) | 2020.04.09 |
---|---|
검사어 사전 (0) | 2020.04.09 |
검은사막 일꾼의모든것 (0) | 2020.04.09 |
검은사막 ui 편집 및 기본단축키 (0) | 2020.04.09 |
검은사막 가방 및 탑승물가방 (0) | 2020.04.09 |